전립선암이란?
전립선은 방광 아래쪽에 있으며 남성에게만 있는 장기로서 정액의 일부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전립선에 암세포가 발생하는 것을 전립선암이라고 합니다.
전립선암은 나이가 들면서 전립선에 문제가 생기는데 전립선암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않았지만 몇 가지 원인을 꼽는다면 가족력, 고령, 서구식 식사습관 등을 말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은 암이 진행되었을 때는 증상을 알아차릴 수 없기 때문에 미리 대표적인 전립선암 초기 증상을 알아두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전립선암 초기 증상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전립선암 초기증상 5가지
① 잔뇨감
전립선암 초기 증상으로는 잔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보고 나서도 소변이 남아 있는듯한 느낌으로 불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전립선암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② 약한 소변 줄기
전립선암 초기 증상으로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소변 줄기가 약해지면서 가늘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조직이 암세포에 의해 증식하면서 요도를 압박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③ 빈뇨
전립선암 초기 증상으로 낮이나 밤에도 잠을 자는 도중에도 소변이 나오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④ 혈뇨
전립선암이 방광으로 전이가 되면 혈뇨를 보기도 하고 간혹 정액에 피가 섞여서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립선암 초기 증상으로 의심해보고 병원이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⑤ 수신증
수신증이란 암이 전이되면서 요관이 막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신장에 고이는 것을 말하는데 이 증상이 나타나면 등부위에 통증이 생기면 전립선암 초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 예방법
전립선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식습관부터 바꾸어야 하는데요. 특히 붉은색 육류와 고지방 음식은 피하시고 가공식품은 되도록이면 줄이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고 50세 이상의 남성은 PSA 검사, 직장 수지검사, 경직장 전립선 초음파 검사 등으로 조기에 전립선암을 발견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