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나무는 단풍나무과의 낙엽활엽교목으로 고지대의 습기 찬 골짜기나 계곡에서 드물게 자라며 산청목이라도 합니다.
나뭇가지가 벌집모양으로 생겨서 벌나무라고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는데요. 벌나무는 독성이 없고 어떤 체질에도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약재라고 합니다.
벌나무에는 플라시보 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알코올 분해 능력이 뛰어나 손상된 간 조직의 재생과 간의 온도를 정상적으로 회복시켜 주는데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벌나무는 특히 간 손상 완화하고 간에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며 혈중 알코올 농도를 분해하고 에탄올로 인해 간 독성물질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벌나무에는 천연 항산화제 성분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들을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암세포 발생을 억제하고 염증 유발을 막아주며 몸속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고 각종 암들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밖에 벌나무의 다양한 효능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그럼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벌나무 효능 6가지
① 간 건강에 도움
벌나무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간 건강을 지켜주는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실 텐데요.
벌나무의 추출 성분은 간 기능을 활성화하고 알코올 성분을 분해해주며 몸속에 있는 각종 독성물질을 해독해주는 효과로 간 손상을 예방해주고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약재입니다.
② 면역력 강화
벌나무를 물에 끓여 우려내면 몸에 좋은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몸속의 세포들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③ 항암 효과
벌나무에는 항산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각종 암세포의 사멸과 억제를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간암, 간경화와 간염에 대한 효과는 더 탁월하다고 하는데요. 간 건강이 좋지 않아 만성피로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벌나무 추출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④ 이뇨 작용
벌나무에는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체내의 노폐물 배출을 도와 신장기능을 향상해주고 부종과 염증들을 완화해준다고 합니다.
⑤ 혈관 건강
벌나무는 피를 맑게 해 주고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시켜 혈액순환 및 혈관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붓는 증상과 손발 저림 증상이 있을 때 도움이 되고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⑥ 뼈 건강에 도움
벌나무에는 마그네슘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뼈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뼈 건강이 점차 나빠지면서 골다공증과 같은 뼈 관련 질환을 겪게 되는데 이때 벌나무를 섭취하게 되면 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벌나무 부작용
아무리 몸에 좋은 약초라도 과하게 먹으면 탈이 나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 37.5g 정도만 드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벌나무는 이뇨작용에 좋은 약초이지만 신장에 무리가 갈수있기 때문에 평소에 신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