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코로나로 인해 자유롭지 못한 생활이 지속되면서 우울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연령대를 보면 20대의 젊은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의 가장 큰 사회적 문제로는 자살률이 높기 때문에 그렇게 간단한 정신 질환으로 넘겨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문병원에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고 스스로 강한 의지를 갖고 우울증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그럼 우울증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고, 원인과 극복 방법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울증 증상 7가지
① 불면증
우울증이 나타나면 몸이 힘들고 지쳐도 쉽게 잠을 못 자는 불면증 증상이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또 그반대로 우울증 증상이 있는데 불면증과 달리 수면 과다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② 통증
우울증에 동반되는 흔한 질환으로 통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통증은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 두통, 근육통, 가슴통증, 허리 통증 등이 생깁니다. 특히 위장장애나 심장병이 아닌데 가슴이 답답하고 찌릿한 가슴 통증이 느껴진다면 마음의 병 때문일 수 있습니다. 갑자기 맥박이 빨라지고 가슴이 쪼이는 듯 찌릿하면서 숨이 막히는 것처럼 답답한 느낌이 든다면 병원에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③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
우울증이 있을 경우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는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주의가 산만해지고 머리에 구름이 낀 것처럼 혼란스럽고 건망증이 심하며 여러 일을 동시에 할 수 없을 정도로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우울증이 있는 학생의 경우에는 이러한 증상으로 성적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상담과 치료가 필요하겠습니다.
④ 우울한 기분
우울한 증상이 계속 진행되면 이유 없이 눈물이 나거나 쉽게 울고 예전에는 즐겁게 해왔던 일과 대인관계에 흥미가 없어지는 쾌락 불감증이 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친밀한 관계나 결혼생활이 힘들어질수있습니다.
⑤ 급격한 식욕저하 및 식욕 증가
우울증으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갑자기 식욕이 저하되는 반면에 단 음식과 탄수화물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우울증 증상으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⑥ 잦은 분노를 표출
우울증 증상을 겪는 분들이 대부분은 작은 일에도 금방 분노하고 투덜거리거나 시비, 적대적인 감정을 표출하는 습관이 점점 많아진다면 우울증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⑦ 반복적인 자살에 대한 생각과 자살시도
우울증이 심각한 상태가 되면 우울증으로 자살에 대한 생각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는 증상이 나타나고 결국 자살에 이르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우울증 초기 증상이 있을 때 알아차리고 빠른 시간 내에 전문병원에 방문하시어 상담과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우울증 증상 원인
▶ 과도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고 늦은 밤까지 술을 마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잔 정도의 술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겠지만 잦은 음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고 한다면 공격적인 행동과 불안한 감정과 함께 우울한 기분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갑자기 찾아오는 경제적인 힘든 상황을 겪게 되면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힘든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고 남들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사회를 탓한다든지 남 탓을 하면서 지내다 보면 언제부턴가 점점 우울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 여성들은 출산 후에 육아 스트레스로 우울증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신이나 출산을 하면서 호르몬 분비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우울증으로 진행이 되기도 합니다.
▶ 살면서 갑작스러운 큰 충격을 받으면 우울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지속적인 무엇인가에 스트레스를 받고 누군가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면 정신적인 면역력이 떨어질 수가 있어 우울증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스스로에게 만족하지 못하고 항상 자신의 인생을 불행하다고만 생각하게 되면 자존감의 문제가 생기는데요. 이렇게 지내다 보면 언젠가부터는 우울한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우울증 극복 방법
▶ 평소에 아침 일찍 일어나고 밤에는 일찍 잠드는 수면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 환자들은 대부분이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수면 사이클이 깨지게 되면 일상생활이 망가질 수 있어 우울감이 더욱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수면 습관부터 바꿔서 실천을 하시는 것이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어떤 사람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말없이 참지 말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평소에 읽고 싶었던 책이나 잡지를 읽거나 하고 싶었던 취미생활을 갖는 것도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취미로 운동을 하거나 공기 좋은 곳에서 산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 오랜 시간 동안 혼자 있는 것을 피하고 주변 지인들과의 만남을 갖는 것이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항상 즐거운 생각을 갖도록 노력해봅니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