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나무는 봄에 채집하여 약용으로 쓰이는데 약명을 해동피라고 합니다.
두릅나무과에 속하며 성질은 평이하고 독이 없고 맛은 쓰며 맵습니다.
나무줄기에 많은 가시가 솟아나 있는 것이 특징이고 대문 위에 걸어두어 귀신과 잡귀를 쫓는데 많이 사용을 했다고 합니다.
엄나무는 뼈를 강화하는 효능이 있어 접골약이라고도 합니다.
엄나무는 뼈 건강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엄나무 효능 6가지
① 관절염 예방
엄나무는 뼈를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고 관절염으로 인한 신경통과 근육통 등의 통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천연 진통제라고도 합니다.
엄나무에 함유된 성분들이 강력한 소염효과가 있어서 중추신경을 안정시켜주고 관절염으로 통증이 있을 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② 경락의 흐름 개선
엄나무는 동의보감에 의하면 다리나 허리를 쓰지 못하고 마비되어 아플 때 치료로 쓰였다고 합니다.
경락을 소통시켜 사지의 저림 증상이나 허리 통증을 치료할 때 효과가 좋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어혈을 없애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③ 간 기능 개선
엄나무는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간 기능에 도움을 주고 체내에 쌓여있는 독소를 제거하여 간경화 같은 만성 감염 증상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간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만성피로감을 느끼는데요. 평소에 술을 많이 마시는 분이라면 엄나무 말린 것을 달여서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④ 기관지염 효과
엄나무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천식, 만성기침, 가래를 멎게 해 주고 기관지염 증상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엄나무의 뿌리를 즙을 내어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⑤ 당뇨 예방
엄나무에는 헤더라제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당조절을 해주며 당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엄나무는 산삼 나무라고 불릴 정도로 효능이 좋은데요.
당뇨로 고생하시는 분이라면 엄나무의 잎과 껍질을 달여 섭취하면 당뇨 예방과 혈관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⑥ 피부 질환에 도움
엄나무의 다량 함유되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에 좋고 아토피, 여드름, 종기 등의 염증성 피부질환과 구내염 등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엄나무를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로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부작용
엄나무는 독성이 없기 때문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성질이 맵고 차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설사를 하는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빈혈이 있거나 열이 많은 분들은 손발 저림 증상과 가슴 두근거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엄나무와 잘 맞는 음식궁합
▶ 엄나무와 율무를 배합하면 양다리와 발이 몹시 부어서 통증이 있을 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1:2의 비율로 배합하여 끓여서 차로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 엄나무와 닭을 배합하면 궁합이 잘 맞는데요.
오십견으로 어깨관절 통증이나 관절염, 요통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 엄나무와 오가피를 배합하면 관절통, 근육통, 허리와 무릎 통증이 심할 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 엄나무와 모과를 배합하면 담이 걸리거나 팔다리가 아픈 신경통에 좋고 어혈을 없애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