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인 바나나는 성질은 차고 맛은 답니다. 바나나의 칼로리는 탄수화물이 25%, 100g당 92kcal의 열량을 갖고 있고 비타민 A, B, C 등이 들어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바나나 효능 7가지
① 변비 예방
바나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장을 촉촉하게 해줍니다.
식이섬유는 장의 유익균이 되어 장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배변 후 출혈이 있을 때와 변비가 심할 때, 그리고 치질이 있을 때도 바나나를 섭취하게 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변이 단단해서 출혈이 있는 사람은 매일 아침 공복에 바나나 1~2개씩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장의 열 때문에 설사가 잦을 때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② 갈증 해소
바나나는 찬 성질을 갖고 있는데 열을 내려주고 평소에 체열이 높아 갈증이 심하게 느껴지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특히 양성의 체질인 사람이 섭취하는 것이 좋고 열병에 의해 번갈이 생겼을 때 효과가 있습니다.
③ 위궤양 예방
바나나는 식이섬유인 펙틴 성분은 산성을 중화하는 작용을 하여 소화를 잘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평소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은 바나나를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④ 암 예방
연구결과에 의하면 바나나는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주는 매크로 페이지를 증가시켜 종양괴사인자를 증가시킴으로써 암세포를 없애는 작용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⑤ 숙취 해소
바나나는 알코올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어서 술독을 해독시킬 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혈을 풀어주고 폐를 촉촉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⑥ 우울증 완화
바나나에 들어있는 트립토판은 체내에 세로토닌으로 전환시켜주면서 스트레스 해소와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어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⑦ 노화 방지
바나나에 비타민B6, 비타민A, 베타카로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세포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을 막아 노화방지와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부작용
바나나는 찬성질을 갖고 있어서 속이 냉한 체질인 사람이 많이 먹으면 소화성궤양, 위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풍한 감기 증상이거나 생리기간에 먹는 것은 좋지 않고 몸이 차서 생기는 생리통, 만성장염, 묽은 변을 보는 사람, 당뇨, 위산과다, 풍습성 관절염 환자 등에게는 좋지 않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바나나와 잘 맞는 음식궁합
바나나와 딸기를 배합하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바나나와 달걀, 우유를 배합하여 믹서기에 갈아서 황설탕을 넣어 마시면 간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와 굴을 배합하면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