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란? 목디스크의 정확한 질환명은 경추추간판탈출증이라고도 하고 7개의 목뼈로 구성되어 있는 뼈와 뼈 사이에 말랑거리는 연골조직이 자리하고 있는데 이것을 디스크 또는 추간판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디스크가 원래의 자리에서 파열되거나 돌출하여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통증과 신경증상이 유발하는 것을 목디스크라 합니다.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실내 활동이 많아지면서 재택근무와 원격수업으로 PC와 스마트 폰 사용시간이 늘어나면서 목디스크 증상을 호소하는 직장인들과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무리하게 사용하다 보면 거북목 형태로 자세가 변할 수 있고 신경을 압박하여 여러 증상의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통증이 심한 목디스크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전신마비같은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고 병원에 방문하시어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방치하게 되면 위험한 질환인 목디스크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5가지
① 목 통증
목을 뒤로 젖혔을때 통증이 스트레칭했을 때의 통증과 다르게 느껴지고 통증이 너무 심해지면 고개를 돌리기도 힘들어집니다.
목의 뻣뻣함
② 팔 저림과 당기는 듯한 통증
손에 힘이 들어가지 않거나 팔의 힘이 빠지고 저리고 아픈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③ 두통
목디스크로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두통이 발생합니다. 목뼈의 근육이 자주 뭉치게 되면 뇌로 가는 혈관을 압박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산소공급에 문제가 되면서 두통과 어지러움증, 빈혈과 같은 현기증, 이명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④ 어깨가 쑤시는 듯한 통증
목은 어깨와 팔로 신경이 이어졌기때문에 목에서 어깨관절로 이어지는 부위가 단단하면서 승모근쪽에 묵직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⑤ 하반신 무감각
목에있는 신경으로 인해 척수가 직접적으로 압박을 받게 되면 양측 팔, 다리 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지면 전신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배뇨, 배변 장애 등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목디스크 치료방법
목 디스크는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이 있는데 증상이 심하여 마비로 진행된상태라면 수술적인 치료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약 목디스크 초기라면 충분한 휴식과 가벼운 운동 치료로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약물 치료와 물리치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되도록이면 증상을 악화시키지않도록 목디스크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목 디스크 예방법
▶ 목 디스크는 치료를 받더라도 평소에 자세를 교정하지않으면 재발하기 쉽기 때문에 항상 반듯한 목의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턱을 뒤로 당기는 습관과 앉았을 때나 서있을 때 손가락을 턱에 대고 뒤로 밀어 준상 태에서 몇 초 정도 유지하는 것을 여러 번 반복하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 너무 높은 베개는 목디스크증상을 더욱 악화시켜주기 때문에 자신과 맞는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컴퓨터를 사용시에는 모니터와의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고, 모니터의 상단과 눈높이를 일치시키며 시선은 아래로 15~30도 이내 머물도록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컴퓨터 작업 시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것이 거북목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평소에 목과 어깨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도록 합니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