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처럼 더운 날씨가 계속되면서 장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더욱 늘어나고 있습니다. 장염은 빠르면 3~4일 이내부터 늦으면 몇 주까지 개인마다 회복 속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장염에 걸렸을 때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좋은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① 흰죽
장염에 걸렸을 때는 설사와 구토가 멎을 때까지 하루 정도 금식하는 것이 가장 좋고, 설사를 하거나 속이 불편할 때 흰쌀 죽을 해서 소량으로 나누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 쌀을 죽으로 만들어 먹을 때는 소금을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을 첨가하게 되면 쌀 속에 비타민B와 비타민C와 같은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② 보리차나 이온음료
보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위를 편하게 해 주고 상한 음식을 먹은 뒤에 더부룩한 증상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장염이 있을 때 따뜻한 보리차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이들 장염에 걸렸을 때 아무것도 먹지 못하는 경우에 따뜻한 보리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온음료는 수분 손실을 막아주며 빠른 수분 흡수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물 대신포카리스웨트와 같은 이온음료 등을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③ 양배추
양배추는 위암을 예방해주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위점막을 강화시켜주고 장염 증상시에 위장출혈에도 지혈효과가 있어 장염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장염 증상이 있을 때는 양배추를 찜을 해서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④ 두부
두부는 포드 맵 함유량이 적고 소화가 잘되며 고단백질로 장염으로 기력이 떨어져 있을 때 기력을 회복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장염 증상이 어느 정도 호전되어갈 때 드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⑤ 무
무는 위를 튼튼하게 하여 소화를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더부룩한 느낌을 없애주며 무를 익혀서 먹게 되면 소화기능 개선과 장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⑥ 바나나
바나나는 위궤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장염으로 설사가 찾을 때 섭취하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바나나 속에 함유하고 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장염 증상이 있을 때는 덜 익은 바나나를 섭취하는 게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⑦ 된장
된장은 발효된 식품으로 다량의 유산균과 필수 아미노산, 불 포화 지방산, 항균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 장염으로 인한 기능을 회복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된장은 콩으로 만들기 때문에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며 대장의 비피두스균의 성장을 도와 천연소화제라고도 불립니다.
대신 된장을 섭취할 때는 찌개보다는 맑은 된장국으로 끓여서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은 장염 증상을 개선하기도 하지만 평소에 장 건강을 더욱 좋게 만드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도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 장염에 걸렸을 때 피해야 할 음식
장염에 걸렸을 때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기름지고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육류를 피하고 밀가루 음식, 차가운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과일음료 등은 장염에 좋지 않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