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사람의 몸속에서 혈액을 통해 산소를 우리 몸 전체로 보내는 역할을 담당 장기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
심장질환은 전세계적으로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위험한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자각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자신이 심부전이라는 것을 잘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장 기능이 저하되고 나서야 심부전으로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을 미리 숙지해두고 병원에 방문하시어 조기발견과 조기치료를 빨리 할수있도록 해야합니다. 그럼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들은 어떠한 증상들이 있는지 한번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6가지
① 가슴통증과 답답한 증상
가슴통증은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가슴 부위가 지속적으로 찌르는듯한 느낌, 타는 느낌, 따끔거리는 느낌, 짓누르는 느낌 등을 호소하고 통증 부위는 왼쪽 가슴, 오른쪽 가슴, 명치 등의 다양한 부위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갑자기 가슴이 답답하고 막혀버린 듯한 증상을 느낄 수 있으며 요즘은 젊은 사람들에게도 이러한 증상이 많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렇게 가슴통증과 답답한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② 어지러움 증상
심장에 문제가 생기면 갑자기 어지럽고 몽롱한 상태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몸속에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증상이 장기화될 경우 실신과 주저앉는 증상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 증상은 심장의 문제로 의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그냥 지나 칠 수 있어 위험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심장초음파 검사와, 경동맥 초음파, 간헐적 심정도 등의 검사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③ 극심한 피로 증상
평소에 충분한 휴식을 취했는데도 피곤함이 풀리지 않고 극심한 피로감이 지속된다면 심장이 안 좋을 때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피곤함은 다른 이유에서도 만성피로로 가질 수 있지만 심장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함께 발생했다면 의심해볼 수 있겠습니다.
④ 부종
심장이 안 좋을 때 증상으로 몸이 붓는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종은 보통 신장질환의 원인으로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심장에도 무리가 가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부종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신장질환과 심장질환의 문제를 의심해보고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⑤ 부정맥
심장이 일정한 규칙으로 뛰지 않고 빠르게 뛰면서 불규칙하다면 심장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꼭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⑥ 얼굴이 창백해지는 증상
심장에 이상이 생기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얼굴빛이 창백해지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혈압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면 안 됩니다. 바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병을 예방하는 방법
▶ 심장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리한 운동보다는 유산소 운동과 같은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열량이 높은 식품, 기름이 많은 튀김, 밀가루 음식 등은 혈액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저지방의 식단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우리나라 사람들은 짜고 매운 음식을 섭취하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심장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심장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짠 음식을 줄이고 가공식품은 되도록이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병은 갑자기 예고 없이 찾아오는 무서운 병이기 때문에 평소에 심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잘 숙지하시고 특별히 관리를 잘하셔야 합니다. 위에 증상들이 발생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시어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