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장의 분비된 위액과 소화효소들이 식도로 역류해서 식도벽을 자극하여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강한 산성을 가진 위산이 식도로 거꾸로 올라오면 식도는 위산을 견딜 수 없어 하부 괄약근 기능 저하로 위액이 역류하게 된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의 원인은 현대인들의 나쁜 식습관과 스트레스, 야식, 흡연, 과음 등으로 인해 위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럼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5가지
① 가슴통증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의 가장 흔한 증상은 가슴이 답답하고 쓰린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슴 한가운데 뼈인 흉골이 타는 것 같은 통증 증상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비만인 사람이나 과식을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특히 누웠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② 트림을 자주 하고 신물이 넘어오는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악화되면 신물이 올라오면서 쓴맛과 트림이 자주 나옵니다. 이런 증상은 음식을 섭취한 뒤에 누워있을 때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식사를 하고 난 뒤에는 바로 눕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③ 기침과 쉰 목소리가 나는 증상
위산이 역류하면서 후두 쪽에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기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후두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기침과 함께 목에 무언가 걸려있는 듯한 이물감 같은 것이 느껴지는 증상이 발생하고 목소리가 쉬거나 만성기침, 천식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하시어 내시경 검사를 자세히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④ 소화가 잘 안 되는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식사한 후에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며 소화가 잘 안 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⑤ 입냄새가 심한 증상
위속에 있는 내용물들이 역류하면서 쓴 물이 입으로 올라오기 때문에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평소 치아관리를 잘하고 있는데 입냄새가 심하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예방법
▶ 자극적인 음식 중 맵고 짠 음식은 줄이고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을 드시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음식을 섭취할 때는 급하게 먹지 않고 천천히 씹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커피, 초콜릿, 탄산음료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늦은 저녁 기름진 음식과 술을 먹으면서 과식하지 않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식사 후에는 바로 눕지 않고 어느 정도 소화를 시킨 뒤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스 해소를 하기 위해서 과음과 흡연을 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복압을 증가시키는 동작으로 몸을 구부리는 윗몸일으키기,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리는 과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