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는 기관지에 좋은 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도라지는 맛은 쓰고 맵고 성질은 약간 따뜻합니다. 풍부한 섬유질과 칼슘, 철분,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도라지는 태음인에게 잘 맞는 궁합으로 작은 상처로 인해 곪기 쉬운 체질을 개선해줍니다.
1. 면역력 향상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나 위장, 폐점막 속에 바이러스성 세균들을 몸속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역활을해줍니다. 그리고 체력이 약해졌을 때 도라지를 먹으면 체력 보강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항암효과에도 매우 좋으며 대사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가래제거 효과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기관지의 분비를 촉진해 진해, 거담의 묘약으로쓰이기도합니다. 그리고 급성기관지염, 폐렴, 폐농양, 상기도 감염증, 결핵, 비염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3. 폐와 대장에 효과
도라지는 폐뿐 아니라 대장의 염증을 치료할 때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복통이나 설사가 있을 때 치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뱃속의 차가운 기운을 없애주어서 기침을 멎게 해 주고 담을 없애주기도 합니다.
4. 목 통증 효과
도라지는 오래된 피를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고, 화농의 고름을 빠지게 하여 상처를 아물게 하는 배농작용으로 효과적이랍니다. 편도선염,인후염으로 목이 많이 부었을 때나 마비가 생겨 통증이 심해 발음장애가 있을 때도 효과가 좋습니다.
※ 도라지와 맞지 않는 음식궁합으로는 돼지고기가 맞지 않습니다. 도라지는 천식에 좋은 식품이지만 돼지고기와 함께 먹는 것은 약효가 없어진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