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담은 소나무를 휘감고 자라는 덩굴식물입니다. 송담에는 소나무의 송진과 피톤치드, 리그닌, 탄닌 등 좋은 성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동의보감에 쓰여있을 정도로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소나무 담쟁이넝쿨은 주변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지만 콘크리트 벽을 타고 자라는 송담은 좋지 않고 소나무, 참나무에서 자라는 것이어야만 약재로 쓰일 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생명력이 강한 송담의 효능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송담 효능 6가지
① 당뇨 예방
송담에는 폴리 페놀계 화합물 이소플라본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를 앓고 있는 분들이 섭취하게 되면 인슐린 분비를 조절해주고 혈당을 관리할 수 있어 당뇨 개선과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말린 송담을 끓는 물에 생강 두쪽과 함께 넣어 끓여서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당뇨를 완치할 수 있다고 합니다.
② 관절 건강에 도움
송담에는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진통제 효과가 매우 탁월하다고 합니다. 평소에 관절염으로 통증이 있을 때 줄기 부분을 찧어서 통증이 있는 관절에 붙여주면 증상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골절이나 뼈가 부러졌을 때, 관절염, 근육통이 있을 때 소염작용이 있는 송담을 우려내어 꾸준히 섭취하시면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③ 혈관건강에 도움
송담의 줄기에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체내에 노폐물 배출을 돕고 어혈을 풀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몸속에 어혈이 있으면 혈관건강에 이상이 생겨 고혈압, 동맥경화, 뇌출혈 등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처럼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송담을 우려낸 물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혈관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④ 항암 효과
송담은 소나무를 타고 자라는 특징으로 피톤치드와 이소플라본, 리그닌, 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피톤치드 성분은 머리를 맑게 해 주고 살균작용을 하고 이소플라본, 탄닌, 리그닌 성분은 뛰어난 항산화 작용과 항암작용으로 암세포증식을 막아주어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⑤ 노화 방지
송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리그닌과 탄닌 성분은 몸속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 재생을 하는 효과가 있어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송담에 함유하고 있는 탄닌 성분은 피지 분비를 조절해주고 멜라닌 증식을 억제해주어 피부미백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주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⑥ 기관지 질환 개선
송담에 함유하고 있는 성분들은 호흡기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어 감기로 인한 잦은 기침, 천식, 중이염, 가래를 없애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호흡기가 약한 분들이라면 송담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부작용 및 주의할 점
송담은 부작용 거의 없지만 바위나 낮은 지대의 콘크리트를 타고 오르는 송담은 독성물질이 있기 때문에 몸에 마비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약재로 사용하실 경우에는 소나무에서 기생하는 것을 채취해서 섭취하는 것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먹는 법
송담은 껍질에 독성이 약간 있기 때문에 껍질을 제거하고 드시는 것이 좋고 주로 섭취방법은 차로 끓여서 먹거나 술로 담아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송담 차는 물 1.5~2.5ℓ에 건조한 송담 30g을 넣고 끓여주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 40분 정도 더 달여줍니다. 이렇게 만든 송담 차를 하루에 1~2잔씩 마셔주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송담주는 뿌리와 줄기를 깨끗이 씻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어 5일간 햇볕에 건조해줍니다. 깨끗이 씻은 병에 30도 이상 소주 1.8리터와 송담 100g을 용기에 같이 넣어 밀봉해주고 서늘한 곳에 6개월 숙성시켜줍니다. 진한 붉은빛이 되었을 때 소주잔으로 한잔씩 섭취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
댓글